주식/해외주식 / / 2021. 2. 27. 19:52

캐터필러 주식, CAT 주가, Caterpillar 분석

반응형

 

캐터필러 주식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캐터필러 주식회사는 2019년도부터 배당 귀족 명단에 합류한 종목이죠. 이 회사 역시 세계 경제 침체가 와도 매년 배당금을 올릴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캐터필러 주식

캐어필러라는 회사는 1925년에 설립된 아주 오래된 회사입니다. 현재는 건설, 채굴 장비를 제조하거나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디젤엔진이나 가스터빈 등 보조산업 제품도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캐터필러는 현재 시가총액이 1200억 달러에 이르는 대형주로서 세계 최대의 산업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인해 글로벌 전체 산업 제조업 회사들이 아주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캐터필러는 팬데믹 피해와 함께 상품 가격의 약세로 인해 더욱 어려움을 겪었죠. 에너지 및 광산업쪽으로 특히나 노출되어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이번에 굉장히 타격이 컸습니다.

 

2021년 1월 말에 CAT은 4분기와 2020년 전체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4분기 매출액은 112억 달러를 냈고 전년 동기 대비 -15%가 감소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건설, 자원, 에너지 교통 부문은 각각 -10%, -9%, -19%의 하락경향을 보였습니다. 특히나 에너지와 교통 부분에 있어 캐터필러에게 있어서는 가장 힘든 시기였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노락 막대가 2020 매출현황입니다. 

4분기 주당 순이익은 $2.12달러로 나왔고 이는 전년 동기 $2.71에 대비하여 약간 하회하였습니다. 2020년 CAT은 417억 달러의 총 매출을 올렸으나 이는 전년 대비하여 22%나 감소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해 이용자 수요도 감소하고 딜러들이 29억달러의 재고를 줄인 결과였습니다.

성장 전망 - 앞으로는 괜찮을까?

팬데믹의 영향은 캐터필러에게 재앙과도 같았습니다. 그러나 2021년인 지금,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는 것이 희망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기회복이 되면 분명 동사에도 펀더멘탈이 향상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동사는 자체적 비용 절감 조치를 내렸으며 앞으로도 수익을 좀 더 빠르게 증가시키기 위해 추가 비용 절감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투자자들은 2021년 CAT의 수익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는데요. 여전히 이전 최고치에 도달하지는 못 하지만 중기적 전망으로 8%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CAT의 경쟁력, 주가

CAT의 경우, 1925년부터 아주 오랜 시간동안 건설, 에너지, 광업과 같은 수익성있는 시장에서 가장 커다란 대기업 중 하나로 성장해왔습니다. 그만큼 캐터필러는 글로벌적인 우위를 확보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규모를 바탕으로 마진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단위당 가변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대공황기에는 산업 특성 상 수익이 들쭉날쭉해질 수 있는 위험이 있기는 합니다만 이미 대공황기를 한번 겪고도 살아남은 종목이며 경기가 회복되고 나면 빠르게 반등하는 산업입니다. 경기침체에 노출이 되어 있기는 하지만 경기 회복기가 되면 가장 빨리 회복하는 것이죠. 

 

현 시점 캐터필러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평가는 나쁘지 않습니다. 중립이긴 합니다만 경기회복기에 본격적으로 접어들게 되면 빠르게 성장할 종목이기 때문에 미리 선점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꾸준히 정말 엄청나게 안정적으로 주가가 올라오고 있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기술주, 성장주, 스팩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 조용히 쭉쭉 올라오던 주식입니다.

코로나 이전의 가격보다 훨씬 많이 상승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지금은 단기 고점으로 보이지만 앞으로 좀 더 성장할 여력이 남아 있다고 봅니다. 물론 지금은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선반영되어 주가가 미리 오른 것이라 막상 경기가 완전히 회복되고 경제가 원활히 돌아가는 날에는 주가의 상승이 더뎌질 수도 있습니다. 단기고점이니 매도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 같구요. 산업부문 주식들을 눈여겨 봐야할 것 같습니다.

 

*특정 종목 매수/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